야마하 THR 10 적당히 부담스런 리뷰 ::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어차피 집에서 단순히 ‘소리를 내는 용도’로나 사용하는 똘똘이 앰프에 대부분 좋은 사운드를 기대하는 사람들은 없을거다. 그러나, 롤랜드에서 ‘마이크로 큐브’(Micro Cube)가 나오면서 이 판도는 완전 바뀌고… 간단한 디지털 앰프 시뮬에 이펙터 내장, 배터리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 큐브는 연습용뿐만 아니라 버스킹 용으로도 쓰이면서 인기가 올라가게 됐다. 오늘 리뷰할 YAMAHA의 THR 10이 바로, ‘쓸만한 다용도 똘똘이 앰프’의 끝판왕이 아닐까?

유니크한 디자인 속에 담긴 ‘All In One’ 솔루션, THR 10

한마디로 THR 10을 표현하자면, ‘All In One’이라는 말이 제일 잘 어울리는 듯. 일렉트릭 기타를 연주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이펙터와 앰프 시뮬레이터가 모두 들어있다. 디지털 튜너와 5종의 앰프 시뮬레이터, 베이스 앰프용 앰프 시뮬, 어쿠스틱 앰프 시뮬, 모듈레이션/공간계 이펙터 등등… 이것만 있으면 어지간한 연주는 소화할 수 있을듯. AUX 입력을 이용해 원곡이나 MR을 틀어놓고 거기에 맞춰 연주해볼 수도 있다. 

일반적인 똘똘이 앰프의 모양을 유지하고 있던 마이크로 큐브에 비해, THR 10은 마치 작은 앰프 헤드처럼 생겼다. 둥근 철제 바디라 무거워 보이는데 실제 무게는 2.8kg 생각보다 무겁지 않아 그냥 손잡이 들고 달랑달랑 다닐만하다. 

위의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 사용법도 간단하다. 전원 아래 있는 TAP 버튼을 3초 정도 누르면 크로매틱 튜너가 활성화되며 시뮬레이터와 이펙터가 바이패스되고, 다시 한 번 눌러주면 돌아온다. 기타용인 CLEAN/CRUNCH/LEAD/BRIT HI/MODERN 다섯 개의 앰프 시뮬레이터와 베이스용 앰프 시뮬인 BASS, 어쿠스틱 시뮬레이터 ACC. 아무것도 걸지 않은 FLAT은 ‘AMP’ 노브를 돌려 간단히 선택할 수 있다. 

YAMAHA THR 10의 리얼 앰프 시뮬레이팅

프리앰프 모듈은 GAINMASTER, BASS/MIDDLE/TREBLE 기본 구성으로 일반 앰프의 그것과 다를 바 없다. 소리 특성은 다음 콘텐츠에서 들어보도록 하고… THR 시리즈 앰프 시뮬의 특이점은, 예전 70년대 앰프에서 볼륨과 게인을 모두 풀로 올린 ‘크랭크업’(Crank Up) 사운드를 재현할 수 있다. 다음 콘텐츠 ‘야마하 THR 10 적당히 부담스런 리뷰 :: 사운드 샘플‘동영상에서 CLEAN 채널의 GAIN과 MASTER, 3밴드 EQ 노브를 모두 100으로 올린 사운드를 한 번 들어보도록 하자. 

코러스, 플랜저, 트레몰로 등의 모듈레이션 계열, 딜레이와 앰프 리버브, 홀 리버브 등 공간계 이펙트도 모두 내장돼 있다. 하드웨어에서는 플랜저와 딜레이 등의 타임 세팅은 TAP 버튼을 눌러 설정할 수 있지만, 전용 에디터 소프트웨어 THR Editor에서는 모든 파라미터 값을 키보드로 입력해 정밀하게 컨트롤할 수도 있다. 하드웨어에서 세팅한 톤은 전원 스위치 오른쪽에 있는 1~5의 프리셋 채널 버튼 중 원하는 것을 3초간 눌러 해당 채널에 톤을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에디터 상태에서는 컴프레서와 게이트 두 가지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총 음량은 ‘GUITAR’ 노브로 조정할 수 있고, USB/AUX 노브로 ‘AUX’ 커넥터에 연결한 외부 음향기기의 레벨을 조정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프리셋 톤에 약간의 레이턴시가 있다. 또한, 톤 체인지용 풋 스위치가 아직은 없다. 하지만, 디지털 제품인 만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레이턴시는 점점 짧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풋스위치 자체가 라이브용인 만큼, 라이브에 쓸 만큼 레이턴시 문제가 해결되면 전용 풋스위치를 야마하에서 출시해 주지 않을까 싶다. 

YAMAHA THR 10의 하드웨어 사용법 리뷰는 이 정도로 마치도록 하고, 다음 콘텐츠 ‘야마하 THR 10 적당히 부담스런 리뷰 :: 컴퓨터 연결/소프트웨어 콘트롤’에서는 소프트웨어 연결과 컨트롤, 레코딩에 대해 한 번 써보련다. 궁금한 분은 계속 보시라. //Keep Rocki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