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THR 10 적당히 부담스런 리뷰 :: 컴퓨터 연결/소프트웨어 콘트롤

지난번 ‘야마하 THR 10 적당히 부담스런 리뷰 :: 하드웨어 인터페이스’에 이어, 오늘은 컴퓨터 연결과 소프트웨어,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출력과 녹음에 대해 한 번 살펴보자. 

THR 10을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법은 뭐 간단하다. 후면 USB 포트와 컴퓨터를 연결하고, 구입할 때 DVD에 들어있는, 아니면 야마하 홈페이지에서 검색해 내려받은 드라이버만 설치하면 THR 10의 디지털 출력을 THR 10에서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굳이 컴퓨터에 연결할까? 바로, 전용 컨트롤 소프트웨어인 ‘THR Editor’로 톤을 컨트롤하고 프리셋을 저장해 놓거나,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사용해 레코딩을 하기 위해서.

컴퓨터에 연결하고 THR Editor를 실행하면, THR 10에 내장된 앰프 시뮬레이터와 이펙터를 이용해 톤 세팅을 할 수도 있고, 세팅한 톤을 THR Editor에 저장해 THR Editor 창의 왼쪽에 있는 프리셋에서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단, 저장한 톤을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 프리셋 버튼으로 맵핑하도록 할 수는 없고, 톤을 세팅한 후 하드웨어의 원하는 채널 버튼을 3초 이상 눌러주면 해당 채널로 저장된다. 아, THR Editor에서는 컴프레서와 게이트도 사용할 수 있으며, 딜레이와 코러스 등 다양한 이펙터의 파라미터를 스튜디오 급으로 자세히 콘트롤 할 수 있다. 

동영상 36초부터는 Logic Pro에서 YAMAHA THR 10을 오디오 인터페이스 입력으로 잡고 레코딩하는 과정이다. 일단, THR 10에서 들어오는 입력은 앰프 시뮬레이터와 이펙터가 그대로 적용된 톤이 입력 GAIN 노브와 MASTER 노브에 따라 들어온다. 하지만, 비교적 입력 레벨은 적은 편이고 따로 조정할 수는 없다. 또한,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연결해도 THR 10의 스피커 출력 또한 살아있으며, GUITAR 레벨이 0이건 100이건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만약 앰프 시뮬 없는, 기타의 생톤을 그대로 받고 싶다면, 동영상 52초에서 본 것처럼 FLAT을 선택하면 된다. 이 역시 GAIN과 MASTER의 영향만 받는다. 동영상의 후반부 톤은 Amplitube Jimi Hendrix Edition으로 톤 메이킹을 한 것이다. 별도의 녹음 없이 톤 메이킹을 하고 싶다면 이 방법이 제대로일 듯.

컴퓨터 연결 / 소프트웨어 컨트롤은 이 정도면 모두 설명한 듯. 이제 다음 포스트 ‘야마하 THR 10 적당히 부담스런 리뷰 :: 사운드 샘플’에서는 본격적인 톤 샘플을 들어보도록 하자. //Keep Rockin’

야마하 THR 10 적당히 부담스런 리뷰 :: 컴퓨터 연결/소프트웨어 콘트롤”에 대한 12개의 생각

  1. 정지원

    질문이있는데요. thr10 자체를 오디오 인터페이스로만 쓸수있나요? 멀티이펙터를 기타와연결하고 엠프를 플렛으로 설정하면 멀티서 엠프 시뮬사용하고 하면 소리가 괸찮을까요?

    응답
    1. JMHendrix

      먼저 방문 감사드리고!~

      질문 1. THR 10을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쓸 수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대신 내용에서 얘기했듯, FLAT으로 두지 않으면 시뮬레이팅이 된 소리가 DAW의 트랙으로 입력됩니다.

      질문 2. 멀티이펙터를 기타와 연결하고 THR 10을 FLAT으로 설정하면 어떨까요?
      A: 뭐 사용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이렇게 세팅하시는건 아무래도 THR 10 가격을 생각하면 비효율적이지 않을까요? 차라리 Line 입력을 지원하는 저가의 오디오인터페이스를 하나 사시는게 오히려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Line 6의 제품들 싸고도 좋던데요 ;-)

      응답
      1. 김준영

        그럼 티에이치알을 오인페로써서 앰프리튜브에 연결하면 스피커에 앰플리튜브를 통해 나온
        이펙터 먹인소리가 나올수도 있나요?

        응답
  2. 핑백: 야마하 THR 10 적당히 부담스런 리뷰 :: 사운드 샘플 | Are You Experienced?

  3. 핑백: 야마하 THR 10 적당히 부담스런 리뷰 ::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 Are You Experienced?

  4. 혀눅

    안녕하세요!!
    리뷰 잘봤습니다~

    얼마전에 thr-10c 모델을 구입했는데

    컴퓨터와 연결하려고 몇번을 시도해도 되질 않네요 ㅜㅠ

    현재 맥북 프로 레티나 2012 쓰고 있구요

    시스템 리포트에서 보니 입력이 확인은 되는데 로직이고 큐베이스고 에디터고

    인식을 통 못하네요 ㅠㅠ

    왜이럴까요…?

    응답
    1. JMHendrix 글쓴이

      글쎄요. 전 맥북에어와 iMac에 모두 사용해 봤는데 입력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드라이버 설치 했는데도 문제가 생기나요? 한 번 드라이버/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보세요.
      별 도움이 못되어서 죄송합니다. 답변도 무지 늦었군요.

      응답
  5. 정말 궁금한게 thr10 오디오 인터페이스 녹음시 퀼리티가 다른 오디오 인터페이스들이랑 비교 했을 때 어느정도인가요? 가격대라던가 퀄리티가 비슷한 모델이라던가 ,,,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많이 써보질 않아서 감을 못잡겠네요 ㅠ 답변 해주시면 감사,,

    응답
    1. JMHendrix 글쓴이

      일단, 인터페이스로 쓸수가 있다는거지, 인터페이스가 필요한데 THR을 사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있는 김에 써보시는 정도라면 환영합니다만…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